지역노사민정 상생협력 지원사업

  • 주요사업
  • 2025년
  • 지역노사민정 상생협력 지원사업

산업전환대책 마련을 위한 사업

필 요 성
  • 탄소중립, 디지털전환(AI 등) 및 사양산업 등 산업 전환으로 인한 고용불안정을 해소하고 충북도 현실에 맞는 산업전환 대안의 강구로 노사 당사자들의 고용안정 마련 지원
사업개요
  • 사업기간 : 2025. 3. ~ 12.
  • 수행기관 : 충청북도노사민정협의회
  • 사업내용
    • (산업전환 TFT 구성 및 운영) 사업 전체 기획 및 집행 등
    • 산업별 간담회, 현장 조사, 선진지 벤치마킹, 토론회, 산업전환 업무협약 채택, 우수사례 발표 등
추진계획
  • 산업전환 TFT 구성 및 운영 : ’25. 4. ~ 12.
  • 산업별 간담회 : ’25. 4. ~ 6.
  • 현황 조사 : ’25. 7.
  • 선진지 벤치마킹 : ’25. 9.
  • 토론회 : ’25. 10.
  • 산업전환 업무협약 채택, 우수사례 발표 : ’25. 11. ~ 12.
기대효과
  • 산업 전환으로 위기에 처한 기업들이 새로운 탈출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도출해 고용안정 도모

산업재해 예방·대응 중소기업 역량강화 교육

필 요 성
  • 산업안전 모범사업장 벤치마킹을 통한 안전보건체계 구축 및 도민 대상 산재예방 안전캠페인 추진으로 중소기업 등 자율적 안전문화 형성 도모
사업개요
  • 사업기간 : 2025. 4. ~ 12.
  • 수행기관 : 충북경영자총협회
  • 사업내용
    • (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업종별 간담회)
      참여기업 안전담당자, 유관기관의 네트워크 형성과 정보교류 활성화
    • (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안전 캠페인)
      노사가 함께하는 사업장의 자율적 안전문화 형성과 정착을 위한 캠페인
    • (산업안전 모범 사업장 견학)
      안전보건관리 우수기업 벤치마킹으로 우수사례와 노하우 공유
추진계획
  •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업종별 간담회(3회) : ’25. 5. ~ 9.
  •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 캠페인 : ’25. 7. ~ 8.
    • (사업량) 버스광고(2개월, 17개노선), 옥외현수막(60개소), 온라인 홍보(4회)
  • 산업안전 모범 사업장 견학(1회) : ’25. 9
기대효과
  • 기업의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 및 기업과 근로자의 안전의식 개선

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고용노동 정책 포럼

필 요 성
  • 청년층 인구비중의 감소로 청년층(15세~34세) 대비 고령층(60세 이상) 고용인원이 상대적으로 증가해 세대 간 고용 격차 발생
  • 세대 간 일자리 불균형 해소 문제와 노동시장 고용둔화에 대응
사업개요
  • 사업기간 : 2025. 4. ~ 11.
  • 수행기관 : 충북경영자총협회
  • 사업내용
    • (회의체 구성)
      인구구조 변화 가속화에 따른 기업 현장 사례, 의견 중심 논의
    • (청년·고령자 상생고용방안 토론회)
      법적 정년연장과 재고용 방안 관련 노사정 토론회 개최
    • (세대 간 상생 인식 공유 홍보)
      저출생·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 문제에 대해 세대 간 상생 방안과 인식 차이를 이해하고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 추진
추진계획
  • 회의체 구성(3회) : ’25. 5. ~ 9.
  • 청년·고령자 상생 고용방안 토론회(1회) : ’25. 6.
  • 세대 간 상생인식 공유 홍보 : ’25. 7.
    • (사업량) 옥외현수막(54개소), 온라인 홍보(4회)
기대효과
  • 인구구조 변화 가속화에 따른 일·생활 균형과 세대간 상생문화 구축

충북지역 임금체불 근절 예방활동

필 요 성
  • 지난해 충청권 4개 시‧도 임금 체불액은 총 1,754억원으로 ‘22년 대비 약 46% 증가했으며, 충북은 416억원에서 550억원으로 증가
  • 도내 임금체불 근절 및 예방활동(캠페인)을 통해 임금체불 없는 안심일터 조성 추진
사업개요
  • 사업기간 : 2025. 4. ~ 11.
  • 수행기관 : 충북경영자총협회
  • 사업내용
    • (임금체불 예방을 위한 안전 캠페인)
      임금체불의 경각심을 높이고 도민들의 관심 제고를 위한 임금체불 근절예방 캠페인 실시
추진계획
  • 임금체불 예방을 위한 안전 캠페인 : ’25. 7. ~ 8.
    • (사업량) 버스광고(2개월, 20개노선), 옥외현수막(60개소), 온라인 홍보(4회)
기대효과
  • 취약계층 근로자의 삶의 질 개선과 임금체불 없는 노동환경 조성